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믿음으로 시작하는 환자 향한 일편단심, 한양대학교구리병원 협력병원 동부제일병원

33년 역사, 150병상의 종합병원 규모, 내과와 외과, 산부인과를 비롯한 9개의 진료과목, 17명의 전문의와 150여 명의 직원. 동부 제일병원을 수식하는 말은 셀 수 없겠지만 이런 수치적 데이터만으로는 이 병원을 설명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눈으로 드러나는 지표보다, 최신 기술이나 의료 장비보다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이 있다며 홍정용 이사장이 입을 열었다.

글. 박여민 / 사진. 김지원

2016_05+06_소식지_02

중랑구민의 든든한 건강지킴이

동부제일병원은 1983년 서울 중랑구 망우동에서 처음 터를 잡았다. 주택가가 밀집해 있는 지역, 인구의 들고 낢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 지역은 주민으로부터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곳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지역 주민들의 냉정한 판단과 평판을 언제나 고스란히 체감해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는 동부제일병원이 33년의 세월 동안 이곳에서 꾸준히 성장하며 지역과 호흡해 올 수 있었던 비결이 ‘믿음’이라고 서슴없이 답할 수 있는 이유기도 하다.

“중요한 것은 환자들에게 공감하는 마음입니다. ‘내가 당신 편이다.’라는 마음을 심어주는 것만으로도 환자들은 안심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어요. 그것이 긍정적인 효과로도 이어지겠죠. 그러기 위해선 우선 환자분들의 목소리를 잘 듣고, 그 입장을 헤아려 줄 수 있어야 합니다.”

2016_05+06_소식지_16‘믿음’은 홍정용 이사장이 동부제일병원의 모든 의료진에게 가장 강조하는 덕목이기도 하다. 이러한 믿음을 지켜나가기 위해 전 의료진 이 병원을 찾는 환자의 목소리에 경청하고 공감하는 것은 물론, 지역 어린이집 협회와 진료협력 협약, 핑크리본 캠페인 유방건강강좌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하루 평균 800명 가량의 외래환자가 방문하는 동부제일병원은 관절내시경, 심장 및 유방 초음파, 위 대장내시경검사장비, 골밀도검 · 사장비, 유방촬영기, 맘모톰 수술 장비 등을 갖추고 각종 질환의 치료와 예방 및 암의 조기발견, 조기 진단과 시술을 위한 의료 서비스를 펼쳐나가고 있다. 특히 노련한 전문 의료진과 디지털 의료정보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져놓은 건강검진센터는 체계적인 건강검진 인프라를 갖춘 지역 내 제일의 규모를 자랑한다. 한 달 평균 위장내시경만 1,500건 정도 진행되는 만큼, 동부제일병원을 믿는 주민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 속에서 병원 역시 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켜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협력병원 교류로 넓혀가는 신뢰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병원이 되기 위해 가장 올바른 진료, 최선의 진료만 선택한다는 동부제일병원. 병원이 말하는 최선의 진료에는 병원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빠르고 신속하게 판단하고 대처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 병원도 2급 종합병원 정도의 규모를 갖추고 있지만, 때론 해결할 수 없는 환자분들이 방문하는 때도 있어요. 이럴 때는 바로 해당 질환을 빠르게 잘 처치해 줄 수 있는 다른 큰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것 역시 환자와의 신뢰 아닐까요?”

한양대학교구리병원과 동부제일병원은 고개를 하나만 넘으면 닿는 거리에 있다. 차로 3분에서 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다 보니, 개원 이후 자연스럽게 환자를 보내고 또 받으며 교류를 쌓아가게 됐다. 무엇보다 신속함이 요구되는 응급환자들을 주고받으며 쌓인 신뢰, 이것은 실전에서 함께 전투하며 생사의 고락을 겪은 전우 간의 동지애와도 다름이 없다. 특히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별도의 사전연락 없이 환자를 이송 시킨 경우에도 한 번도 거절하거나 되돌려 보낸 적이 없어, 촌각을 다투는 응급환자의 이송 시에 더욱 신뢰가 가는 협력병원이라고 한다. 실제로 환자를 보내고 받는 업무를 처리하는 두 병원의 행정 직원들 사이에는 이미 끈끈한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있다. 의료진 역시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신속한 결정으로 환자를 위한 최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20여 년에 걸친 교류를 통해 쌓인 믿음들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그래서일까, 지난해 겨울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의 김재민 원장은 지역 내 협력 병 의원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가지는 시간을 마련하며 · 이곳 동부제일병원을 제일 먼저 찾기도 했다. 두 원장은 마주 앉아 지역 의료의 발전을 위한 대화를 나누며 병원 간 교류의 규모 및 깊이를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 동부제일병원은 앞으로도 인근 종합병원과의 활발한 의료전달 체계를 구축하며 이것을 통해 무엇보다도 지역 주민들의 신뢰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동부제일병원

●주소 : 서울시 중랑구 망우로 511 ●문의 : 02-437-5011(건강검진센터 02-490-8720)

베스트 파트너 | 상호 협력하는 의술로 고객의 건강과 삶을 돌봐온 한양대학교의료원의 최고 협력병원을 소개합니다.

2016.04.29

태그

#베스트파트너 , #동부제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