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고혈압과 심장병'을 주제로 건강강좌 개최

구리보건소 강좌_신정훈 교수

한양대학교구리병원(원장 김경헌)은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 11월 7일 구리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고혈압과 심장병’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좌에서 심장내과 신정훈 교수는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9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으로 보며, 대부분의 고혈압은 원인을 규명할 수 는 없지만 보통 유전, 비만, 음주와 흡연,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을 원인으로 보는 본태성 고혈압과 신장이나 갑상샘 기능 등의 원인이 되는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눌 수 있다”며 고혈압은 방치하면 뇌졸증, 심장병, 신장병등의 위험한 인자가 되어 합병증을 일으키는 위험한 질병이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심장병은 심장혈관 동맥과 모세혈관 그리고 정맥 모두를 포함하는 질환 중 하나이며 심혈관 질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동맥 경화나 고혈압이 가장 일반적이다”라면서 노화로 인해 개인의 증상과 심혈관 기능, 질환의 위험이 증가 될 때 심장의 문제가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노후에는 동맥경화증과 심장질환 예방에 노력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심장질환의 올바른 예방으로는 “건강한 식생활과 운동을 기본으로 하되 반드시 술과 담배는 하지 말 것을 강조했고 비만이 있을 경우 증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섭취를 조절하고 다이어트식단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2011년 6월부터 매월 건강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12월 5일에는 구리시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소화기내과 은창수 교수가 ‘대장암, 조기발견이 중요해요’를 주제로 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2014.11.11

태그

#고혈압 , #심장내과 , #신정훈